뷰 인스턴스(Instance)는 뷰로 화면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생성해야 하는 기본단위이다.
뷰 인스턴스 생성
뷰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위해
new Vue({
...
});
위 코드랑 같은 형식으로 뷰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html>
<head>
<script src="https://cdn.jsdelivr.net/npm/vue/dist/vue.js"></script>
<title>Vue Sample</title>
</head>
<body>
<div id="app">
{{ message }}
</div>
<script>
new Vue({
el: "#app",
data: {
message: "hello vue.js!"
}
});
</script>
</body>
먼저 "hello vue.js!"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new Vue()로 뷰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인스턴스 안에 el 속성으로 뷰 인스턴스가 그려질 지점을 지정하고, data 속성에 message 값을 정의하여 화면의 {{ message }}에 연결하였다. 그럼 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뷰 인스턴스 생성자
new Vue()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Vue를 생성자라고 한다. Vue 생성자는 뷰 라이브러리를 로딩하고 나면 접근할 수 있다. 생성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뷰로 개발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생성자에 미리 정의해 놓고 사용자가 그 기능을 재정의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뷰 인스턴스 옵션 속성
뷰 인스턴스 옵션 속성은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재정의할 data, el, template 등의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hello vue.js! 예제에서는 data라는 미리 정의되어 있는 속성을 사용하였다. 우리는 그 안에 message라는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고 hello vue.js!라는 값을 주었을 뿐이다. el 속성 역시 미리 정의되어 있으며 뷰로 만든 화면이 그려지는 시작점을 의미한다. 뷰 인스턴스로 화면을 렌더링 할 때 화면이 그려질 위치의 돔 요소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여기서 #app 값은 화면의 돔 요소 중 app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요소를 의미한다. 여기서 사용한 # 선택자는 CSS 선택자 규칙과 같다.
이 외에도 template, methods, created 등 미리 정의되어 있는 속성을 사용할 수 있다.
template : 화면에 표시할 HTML, CSS 등의 마크업 요소를 정의하는 속성. 뷰의 데이터 및 기타 속성들도 함께 화면에 그릴 수 있다.
methods : 화면 로직 제어와 관계된 메소드를 정의하는 속성. 마우스 클릭 이벤트 처리와 같이 화면의 전반적인 이벤트와 화면 동작과 관련된 로직을 추가할 수 있다.
created : 뷰 인스턴스가 생성되자마자 실행할 로직을 정의할 수 있는 속성.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부분에서 추가로 설명하겠다.
뷰 인스턴스의 유효 범위
뷰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HTML의 특정 범위 안에서만 옵션 속성들이 적용되어 나타난다. 이를 인스턴스의 유효범위라고 한다. 지역 컴포넌트와 전역 컴포넌트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며, 인스턴스의 유효 범위는 el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스턴의 유효범위를 이해하려면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 화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야 한다. 다음은 new Vue()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나서 화면에 인스턴스 옵션 속성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뷰 라이브러리 파일 로딩 -> 인스턴스 객체 생성(옵션속성포함) -> 특정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를 붙임 -> 인스턴스 내용이 화면 요소로 변환 -> 변환된 화면 요소를 사용자가 최종 확인
먼저 자바스크립트 코드 상에서 인스턴스 옵션 속성 el과 data를 인스턴스에 정의하고 new Vue()로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그리고 브라우저에서 위 샘플 코드를 실행하면 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된다.
el 속성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인스턴스에 정의한 옵션 객체의 내용(data 속성)이 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와 그 이하 레벨의 화면 요소에 적용되어 값이 치환된다.
data 속성의 message 값 hello vue.js!가 {{ message }}와 치환된다.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인스턴스의 상태에 따라 호출할 수 있는 속성들을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속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각 라이프 사이클 속성에서 실행되는 커스텀 로직을 라이프 사이클 훅(hook)이라고 한다.
라이프 사이클 단계를 크게 나누면 인스턴스의 생성, 생성된 인스턴스를 화면에 부착, 화면에 부착된 인스턴스의 내용이 갱신, 인스턴스가 제거되는 소멸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부착 -> 갱신 구간은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치게 된다. 그리고 각 단계 사이에 라이프 사이클 속성 created, mounted, updated 등이 실행된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beforeCreate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나서 가장 처음으로 실행되는 라이프 사이클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아직 인스턴스에 정의되어 있지 않고, 돔과 같은 화면 요소에도 접근할 수 없다.
created
beforeCreate 라이프 사이클 단계 다음에 실행되는 단계이다.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정의되었기 때문에 this.data 또는 this.fetchData()와 같은 로직들을 이용하여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에 정의된 값에 접근하여 로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인스턴스가 화면 요소에 부착되기 전이기 때문에 template 속성에 정의된 돔 요소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첫 라이프 사이클 단계이자 컴포넌트가 생성되고 나서 실행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하여 받아오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다.
beforeMount
created 단계이후 template 속성에 지정한 마크업 속성을 render() 함수로 변환한 후 el 속성에 지정하면 화면 요소(돔)에 인스턴스를 부착하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다. render() 함수가 호출되기 직전의 로직을 추가하기 좋다.
(render()는 자바스크립트로 화면의 돔을 그리는 함수이다.)
mounted
el 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호출되는 단계로, template 속성에 정의한 화면 요소(돔)에 접근할 수 있어 화면 요소를 제어하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은 단계이다. 다만, 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되자마자 바로 호출되기 때문에 하위 컴포넌트나 외부 라이브러리에 의해 추가된 화면 요소들이 최종 HTML 코드로 변환되는 시점과 다를 수 있다.
(변환되는 시점이 다를 경우 $nextTick() API를 활용하여 HTML 코드로 최종파싱(변환)될 때까지 기다린 후 돔 제어 로직을 추가하자)
beforeUpdate
el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인스턴스에 정의한 속성들이 화면에 치환된다. 치환된 값은 뷰의 반응성(Reactivity)을 제공하기 위해 $watch 속성으로 감시한다. 이를 데이터 관찰이라고 한다.
(뷰의 반응성 : 뷰의 특징 중 하나로, 코드의 변화에 따라 화면이 반사적으로 반응하여 빠르게 화면을 갱신하는 것을 의미함)
또한 beforeUpdate는 관찰하고 있는 데이터가 변경되면 가상 돔으로 화면을 다시 그리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며, 변경 예정인 새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변경 예정 데이터의 값과 관련된 로직을 미리 넣을 수 있다. 만약 여기에 값을 변경하는 로직을 넣더라도 화면이 다시 그려지지는 않는다.
updated
데이터가 변경되고 나서 가상 돔으로 다시 화면을 그리고 나면 실행되는 단계이다. 데이터 변경으로 인한 화면 요소 변경까지 완료된 시점이므로, 데이터 변경 후 화면 요소 제어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기 좋은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데이터 값을 변경하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값을 변경하려면 computed, watch와 같은 속성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 값을 갱신하는 로직은 가급적이면 beforeUpdate에 추가하고, updated에서는 변경 데이터의 화면 요소(돔)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beforeDestroy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뷰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좋은 단계이다.
destroyed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고 나서 호출되는 단계이다. 뷰 인스턴스에 정의한 모든 속성이 제거되고 하위에 선언한 인스턴스들 또한 모두 파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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